미용 민간자격증? 1년 고생해도 등록 못하는 경우

목차

안녕하세요 행정언어로 대표님의 사업을 돕는 행정사 최의란입니다.

지금 이 칼럼을 보고 계시다면 미용 민간자격증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시는 중일텐데요.

알아볼수록 느끼시겠지만, ‘쉽지 않다’고 생각하실겁니다.

민간자격증은 각 분야별로 주무관청이 달라집니다. 평가 및 등록기관이 분야별로 다르다는 뜻인데요.

뷰티, 미용분야는 ‘보건복지부’에서 심사와 등록을 맡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행정 실무자 사이에서 악명이 높은 주무관청입니다.

왜냐하면 미용과 뷰티 관련해서는 신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거절”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인데요.

참신한 기획과 완성도 높은 서류작업을 마쳐도 될까말까 하는 분야가 미용, 뷰티 분야인만큼, 많은 대표님들이 고민하게 만드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분야에서는 마음을 접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민간자격증 전문 행정사로서, 보건복지부가 주무관청인 분야에서도 승인까지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미용이나 뷰티쪽 대표님들께서 오랜시간 공들여 직접 운영규정집을 만들었는데 모두 거절되서 저에게 급하게 연락주시고 의뢰를 주십니다.

거절된 민간자격증을 저에게 맡겨주시고 제가 법령에 맞게, 문제없도록 재진행시켜드려서 한 건 한 건 신중하게 승인해드린 케이스입니다.

이 건은 대표님의 문제가 아니고 애초에 어려운 건이라는걸 말씀드렸구요.

제가 직접 실무를 처리하여 보건복지부로부터 뷰티민간자격증 등록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1년 내내 붙잡고 있었던 민간자격증 건을 제가 승인처리해드렸던 덕분인지, 정말 안도하시던 표정을 지으며 감사인사를 하셨었는데요.

의뢰인을 잘 도와드렸다는 보람 덕분에 제가 이 일을 더욱 책임감 있게 처리하려고 노력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이 칼럼을 보고 계신 대표님 또한 뷰티/미용 관련 민간자격증을 잘 등록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칼럼에서 뷰티미용 민간 자격증에 대한 사항들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칼럼을 읽어보시고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이 채널을 통하여 저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대표님의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뷰티, 미용 민간자격증 등록의 어려움


칼럼 서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미용 관련 민간자격증의 주무관청은 ‘보건복지부‘입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는 민간자격증 승인을 안해주는 걸로 실무자들 사이에서 악명높은 주무관청이에요.

그래서 관련 분야로 연락을 주시는 대표님들께는 이런 어려움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편입니다.

‘대표님이 기획하신 커리큘럼이 안좋은게 아니라, 해당 분야는 민간자격증을 받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그래도 제가 등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 후 믿고 맡겨주시는 대표님께 실망시켜드리지 않도록 제가 가진 실무적 노하우를 전부 쏟아붓는데요.

다행이도 아직까지는 대표님들께 실망시켜드리는 결과는 없었습니다.

민간 자격증은 분야 자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명칭, 기획에서의 문제도 있습니다.

명칭의 경우엔 이미 국가 자격증이 존재할 경우, 금지분야에 해당될 경우에 여러가지 제한사항이 있는데요.

이런 제한사항을 피하면서 수업 커리큘럼에 대한 설득력도 같이 잡아줘야 하기 때문에

실무에 익숙하지 않은 대표님이 혼자서 뚫어내기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건 혼자 해볼만 하겠는데?’ 싶으셨던 대표님들도 1년 넘게 민간자격증을 등록시키지 못하고 붙잡혀 있는 것이겠죠.

대표님 입장에선 기획과 명칭 관련해서 꼼꼼하게 체크했다고 하더라도,

‘주무관청 자체가 등록을 잘 안시켜주는 곳’ 이라는걸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이런 사항은 실무자만 알고 있는 사항이고, 인터넷에는 퍼질 일이 없는 별로 없는 정보들일테니까요.

따라서 만약 대표님께서 미용 민간자격증 등록에 대한 고민사항이 있으시다면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미용 민간자격증, 사업화가 가능한 영역

민간자격은 국가자격 이외의 자격검정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민간자격증 발급기관은 대부분 자격증을 사업이라고 칭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수익’과 연결시켜본다면 결국 미용 민간자격등록도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입니다.

민간자격증 발급기관은 공방운영, 강사, 수강생으로부터 수강료(회비), 자격증발급비용, 교재비 등을 받고 민간자격증발급을 진행합니다.

즉, 대표님들의 수업 운영은 취미나 창업 등으로 배우기를 원하는 수강생에게 수업을 진행하며 노하우를 진행하는 형태로 대부분 운영하죠.

민간자격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구요.

뷰티, 미용 관련 분야는 특히 활발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실무가 그만큼 중요한 영역이라 국가자격증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민간 자격증이 공인 민간자격증이 되는 경우도 있고, 민간자격증이 공인 민간자격증보다 영향력이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라테스나 요가 같은 분야가 대표적인 케이스에 속하죠.

성공적인 미용 민간자격등록을 위해선, 여러 생각들을 해봐야 합니다.

  • 민간자격을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 커리큘럼의 명확한 타겟은 누구인지
  • 다른 민간자격 대비 차별점이 무엇인지

이런 사항들을 모두 고려하며 운영규정들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운영규정의 완성도가 민간자격등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문행정사와 함께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미용 민간자격증에 대한 사항들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저는 민간자격증을 등록하실 때 협회설립도 같이 추천드리는 편인데요.

왜 그런지는 이 칼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수익화시키는 포인트는 분명 존재합니다.

중요한건 미용관련 분야로 ‘어떻게 민간자격등록을 시키는지’입니다.

계속 말씀드리는 사항이지만, 미용 관련 민간자격은 전문 행정사들도 등록을 어려워 하는 분야입니다.

대표님이 혼자서 등록시키는건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행정사와 함께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있구요.

제가 대표님께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칼럼을 읽어보시고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채널을 통하여 저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대표님의 문제를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행정사 최의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